모여, 잇고, 짓는 경기지역 문화재생 사업명 경기지역 문화재생 실행을 위한 전략연구 사업기관 경기문화재단 사업년도 2016

 

지역 재생
뿔뿔이 경기도를 풀뿌리 경기도로! 경기지역 문화재생 전략 연구

‘경기도 전역을 문화적 장소로 만들 수는 없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수행한 연구 사업입니다. 신도시와 농촌, 수도권과 비수도권 등 경제·사회적 격차가 큰 여러 지역들을 아우르면서도 각 지역 도민들의 삶에 맞는 전략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지역의 자원을 바탕으로 주민이 일구어나가는 과정

기초지자체 및 문화재단과 도민 대상 설문조사, 전문가워크숍 등을 통해 지역별 자원을 고려한 4개의 유형(문화플랫폼형, 문화커뮤니티형, 문화브랜드형, 문화솔루션형)을 제시했고, 각각의 유형별로 대표 지역을 선정, 주민과 함께 하는 현장 리서치 및 워크숍으로 문화재생의 의제와 과제를 시범 도출했습니다.

이렇게 행정, 전문가, 도민의 제안과 상상을 모으는 과정을 통해 티팟(주)는 지역마다 자율적 문화 생산자가 될 사람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방향성과 이를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한 세부 전략 프로세스를 제안했습니다. 지역의 주민과 청년·문화예술인이 각각 문화커넥터 및 문화컬티베이터가 되어 스스로 지역 문화 사업을 발굴·실행하고 행정과 전문가는 이를 최대한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역 문화의 핵심은 지역을 터전으로 살고 있는 사람이고, 지역의 필요성과 가능성은 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잘 이어나갈 수 있으니까요.

지역 주민과 함께 한 파주시 용주골 현장 리서치

지역 활동가, 문화예술 전문가 등이 참여한 전문가워크숍

실패도 자산으로 만드는 전격 지원 프로젝트

특히 이들 주체가 사업을 계획대로 실행하지 못했을 때도 그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해나갈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확보해줌으로써 성과 중심 공공사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일회성 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축적된 사업의 경험이 지역의 자산이 되고, 주체들의 자립 기반이 될 수 있는 수익 모델 개발까지 염두하는 행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사업 결과를 공유하고 후속 프로젝트를 논의한 포럼 ‘모여 잇고 짓는 숙의공론’